본문 바로가기

디아블로2

팔라딘 셋트 "Griswold's legacy"

7.팔라딘 셋트 "Griswold's legacy"

안녕하세요?드디어 마지막을 장식하기위해 글을 쓰기 시작한 패닉입니다.이번엔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이 많이 기다리고 계신 팔라딘 셋트 그리스월드의 유산(Griswold's legacy)이죠?사실은 이넘 키울려고 고민을 좀 많이 했습니다.....소켓이 많지만 마땅히 써먹기에는 좀 부담이 되는 셋트로 유명하죠..그래서 여러 글들도 찾아보고 노력도 해보긴 했는데요....눈에 띄는 캐릭들이 그리스월드의 구원(Griswold's redemption)에다가 로룬을 2개 박고서 열중(zeal)과 때리기(smite)를 이용한 슴질딘이었습니다.파낙과 슴,홀실,질 마스터에 새크리파이스 마스터를 한 후 질과 스마이트로 몹들을 사냥하는 캐릭이었는데요...참룬과 증뎀룬등을 박고서 열심히 사냥하는 모습이 보기에 좋더군요...

 

밑에 스샷은 그에 대한 슴질딘의 인벤토리가 되겠네요...

 

 

하.지.만.!저는 슴질딘에서 만족할거면 셋트 캐릭 육성은 드루이드에서 멈췄습니다!!!

 

좀더 큰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자료를 뒤져가면서 여러가지 연구를 거듭한 결과로 키워놓은 캐릭이 밑의 녀석이 되겠네요....스킬창이 안보이니 궁금하실거라 생각합니다...ㅎㅎㅎ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팔라딘이란?

우리가 흔히 팔라딘이란 존재는 성기사라는 인식이 강한데요...성기사가 아니라는 것은 전에 이곳 멀플에서도 이야기 되었던 소재였습니다...(자세한 기원은 생각은 안나지만 기사에서 한단계 아래라는 기억이 나는군요...ㅡ.ㅡ;)

팔라딘이란 단어가 맨 처음 생겨난 계기는 위대한 정복자이며 프랑크왕국의 건립자,신성로마제국의 초대황제인 샤를마뉴 대제로부터 라는군요...주변 지역의 정리를 위해서 보다 강력한 전투력이 필요하였는데 궁리하다 만들어진 것이 장갑기병(기사의 모델이 되는)이라는 군요...이 정예 장갑기병들은 궁정의 안에서 거주하였기 때문에(palatium) 팔라딘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하는군요...(틀린점 있으면 태클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발생된 기사제도가 나중에 신성로마제국의 염원이던 예루살렘 탈환에 이용되었기 때문에 아마도 성기사라는 인식이 강해진것 같습니다.현재 판타지 쪽에서는 팔라딘이란 개념이 신성마법을 사용하는 수도승과 기사가 합쳐진 개념으로 나오죠...

 

밑의 녀석이 왠지 팔라딘의 이미지가 강해서 집어넣어 봤습니다.

 

판타지세계에서는 팔라딘과 기사의 의미를 확실히 차이를 두고 있지요...밑의 녀석은 기사입니다.

 

이녀석도 팔라딘이라는데...나중에 십자군 원정때 참전한 기사들은 초기의 취지를 잊어버리고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집단으로 변화하죠....한마디로 타락했죠....

 

디아블로에서 팔라딘의 설정은 주신인 (다신적인 성향이 지극히 강한 디아블로의 세계에서도 주신이란게 존재하는군요...)자카룸의 뜻을 받드는 그야말로 성기사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죠...자카룸교단의 동방으로의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선교사들을 많이 파견하지만 그들의 위험성을 생각하지 못한채 교세의 확장이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이에 신성기사인 팔라딘을 육성하여서 동방으로 떠나는 선교사들의 호위 및 종교재판의 도구로 사용하였다는군요...(그러다 타락한 모습의 팔라딘이 카운실 멤버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이러한 내적인 분열을 막고 악마의 재림을 막기 위해서 우리의 팔라딘 군은 여행을 시작하죠..ㅡ.ㅡ;

흑기사지만 왠지 멋있습니다..ㅎㅎㅎ

 

하지만 누가 머래도 기사는 아래그림과 같이 말을 타고 다녀야 하는데...왜 말 소환 스킬은 없는건지.....

 

팔라딘은 다른캐릭들과 마찬가지로 3개의 스킬트리를 가지고 있는데요...한가지가 전투스킬이고 나머지 두가지가 공격오라,방어오라입니다.하지만 공격오라와 방어오라는 다분히 보조적인 성향과 시너지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스킬은 아니고 팔라딘이 적을 제압하는 기술들은 전투스킬이 되겠습니다.

 

전투 스킬트리중에서도 여러가지 주력이 될만한 기술들이 있는데요...차례대로 보자면..

 

때리기(smite)를 사용하여 방패로 무식하게 쳐대는 슴딘.

 

열중(zeal)을 사용하여 5연타의 빠른 공격을 하는 질딘.

 

성스러운 망치(blessed hammer)를 소환하여 주변의 몹들을 처리하는 해머딘.

 

하늘에서 떨어지는 라이트닝인 하늘의 주먹(fist of the heaven)을 이용하여 몹을 사냥하는 피스트딘.

 

이밖에 주력스킬 범위에 들지 못하는 복수(vengence),성스러운 화살(holy bolt),전환(conversion)등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1.10때 시너지의 축복과 수수라는 말도 안되는 아이템으로 노바소서의 신화를 이어가는 해머딘이  제일 유명하였구요...1.11때에는 횃불 퀘스트라는 최고의 난이도로 설정이 된 퀘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새로 떠오른 캐릭이 슴딘이죠...(어쨌든 1.10 이후로는 팔라들의 세계가 되어 버렸다는...ㅡ.ㅡ;)

 

그런데 과연 이 두가지가 한번에 해결이 안될까요?분명히 1.09때에는 해슴딘이라는 캐릭으로 존재 하였었는데 지금은 두가지를 한꺼번에 사용하는 팔라딘은 없죠...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이 많았는데...일단 안되는 이유부터 분석을 해봐야지 해결이 날듯 하군요..

 

1.부족한 스킬수..

어쩔수 없는 사항이군요...해머딘의 시너지를 두가지 익히고 해머와 컨센 오라를 마스터 하는 것만으로도 벌써 80스킬이 넘어가는군요.....슴딘쪽으로는 스마이트,홀리실드,파낙티시즘 세가지의 마스터가 필요하구요... 80+60+x=14x의 스킬포인트가 필요하는데 110스킬이 주어지는 디아블로에서는 좀 힘든 일이아닐까 생각됩니다.

 

2.복잡한 아이템 셋팅..

역시 힘든 사항이라 볼 수 있습니다.패캐와 부가적인 전투 옵션들이 한꺼번에 들어가 있는 아이템도 없을 뿐더러 높은 스킬업도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상당히 부담스러운 부분이 아닐수 없겠군요..

 

3.컨트롤의 난해함..

설사 두가지의 합성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파낙,슴,컨센,해머,홀실....함성까지 추가되면 단축키 외우기도 힘들겠군요...한마디로 복잡합니다.이런건 노력에 의해 해결될수도 있겠군요...

 

위의 1,2,3의 결과로 많은 분들이 사용을 안하시는데요.....저는 이쯤에서 그리스셋의 옵션을 둘러봤습니다.

 

그리스 월드의 레가시


Griswold"s Heart
Ornate Plate
그리스 월드의 하트
오네이트 플레이트

방어력: 917-950 (변함)(기본 방어력: 417-450)
레벨 제한: 45
힘 제한: 102
내구력: 60
+500 방어
착용 요구치 -40%
+20 힘
+2 방어 오오라 스킬 (팔라딘 전용)
소켓 (3)


Griswold"s Valor
Corona
그리스 월드의 밸러
코로나

방어력: 249-290 (변함)(기본 방어력: 111-165)
레벨 제한: 69
힘 제한: 105
내구력: 50
+50-75% 방어력 증가(변함)
모든 저항력 +5
20-30% 매직 찬스 (변함)
착용 요구치 -40%
+(캐릭터 레벨당 0.25) 0-24 콜드 데미지 흡수 (캐릭터 레벨에 비례)
소켓 (2)

+2 공격 오오라 (팔라딘 전용) (2 아이템)


Griswold"s Redemption
Caduceus
그리스 월드의 리뎀션
캐듀시어스

한손 데미지: (115-125)-(129-146) (120-135.5 평균)
한손 데미지: (121-135)-(149-166) (135-150.5 평균)
한손 데미지: (131-145)-(169-186) (150-165.5 평균)
레벨 제한: 66
힘 제한: 78
민첩성 제한: 56
내구력: 70
기본 무기 속도: [-10]
+200-240% 데미지 증가 (변함)
+250% 언데드에게 데미지 증가
착용 가능 요구치 -20%
40% 공격 속도 증가
소켓 (3-4) (변함)

+2 전투 스킬 (팔라딘 전용) (2 아이템)
10-20 데미지 추가 (3 아이템)
10-20 데미지 추가 (풀셋트 착용시)


Griswold"s Honor
Vortex Shield
그리스월드의 아너
볼텍스 쉴드

방어력: 290-333 (변함)(기본 방어력: 182-225)
레벨 제한: 68
힘 제한: 148
내구력: 90
공격 저지 성공률: 69%
팔라딘 스마이트 데미지: 5-87
(팔라딘 전용)
65% 빠른 방어 속도 증가
20% 공격 저지 상공률 증가
+108 방어
모든 저항력 +45
소켓 (3)

부분 셋트 보너스 
+20 힘 (2 아이템)
+30 민첩성 (3 아이템)

풀 셋트 보너스
+3 팔라딘 스킬 레벨
+30% 빠른 회복 속도 증가
+200 공격 등급
+20 힘
+30 민첩성
+150 라이프
모든 저항력 +50
오오라 발동

(출처:[BASIC] [1.09 & 1.10 패치 통합] 아이템 목록 및 매직 아이템 속성 (Written by 아블낀유닉자쓰))입니다..

 

가만히 살펴보니 그리스 캐듀가 눈에 들어오는군요...그리스 캐듀는 [-10]의 공속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샤작시에는 4프레임의 불꽃 싸대기가 가능한 몇 안되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그렇다면 이 아이템이 먼가 키워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캐듀로 스마이트의 경우는 파낙 마스터시 40%의 공속만 주어진다면 최고 프레임인 6프레임을 낼 수 있는데요....파낙 지원이 안 될 경우에는 130%의 공속 지원시 최고 프레임인 6프레임이 나옵니다.그리고 파낙의 증뎀은 컨센의 증뎀과 비교하여 봤을때 그다지 많은 차이가 안나죠...따라서 130%의 공속셋팅과 컨센오라가 켜져 있다면 파낙이란 스킬은 머리속에 지워버려도 괜찮습니다.그렇다면 14x가 아닌 12x의 스킬이 필요하며 이정도라면 시너지 한가지의 포기로 어느정도 해볼 만한 정도가 된것 같군요...

 

추가적으로 패캐가 들어가는 장비들에 셋트아이템이 전부 차지하고는 있지만...수수깨끼를 착용한 팔라들이 대부분 75%의 패캐를 선호하는것을 비교하여 봤을때 기타 아이템에서도 충분히 75%패캐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것은 육성이 되겠군요...그래서 1.11에서의 해슴딘을 다시 구성하여 보았습니다.부족하지만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패캐10만 붙었어두.....이런 xxx같은 그리스같으니라고....ㅡ.ㅡ;

 

(2)스탯

스탯은 슴딘이나 해머딘이나 별로 차이가 없죠...아이템 최고 힘제만큼 힘을 올려주고 홀실을 켜놓은 상태에서의 블럭률을 75%로 맞춰준 다음에 나머지는 몰피로 가면 되죠....스탯만큼은 간단한거 같습니다.

 

아래 팔라딘의 스마이트 데미지인데요..용병의 마이트 오라 받고서의 수치입니다.마을 안에서는 최고 2400까지 나오는군요....그 외에 아템 전부 착용 후 스샷입니다.

 

 

다음은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해머 데미지입니다.8200을 넘은 데미지입니다.

 

다음은 언제나 안쓰러운 누드 스샷입니다.개인적으로 덱스투자가 인상적이군요..

 

 

(3)아이템

전에는 멀플 게시판에 붙어있는 아이템들을 긁어와서 아이템 설명을 드렸었는데요...이번엔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하기에 직접 스샷을 가져 왔습니다.

 

현재 아이템 전부 착용 상태입니다.몇가지 눈에 띄는건 있지만 아직 감이 안잡히실거라 생각하고 부가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그리스 셋트에는 전부 12개의 소켓이 기본적으로 주어지게 되어 있습니다.이 중에서 무기에 4솟,헬멧에 2솟,갑옷에 3솟,방패에 3솟이 들어가게 되는데요...방패쪽에는 방어적인 측면의 작업을 하는것이 좋고, 무기쪽에는 공격적인 측면의 작업을 하는게 좋겠죠? 그외의 작업은  머가 좋을지 한번 고민해 봅시다..

 

위에서 파낙을 안 키우고 스마이트를 시전한다고 하였습니다.그렇다면 130의 추가 공속이 필요하게 되었는데요...일단 기본적으로 40이란 공속이 캐듀에 먼저 붙어 있구요..나머지 90의 공속을 딴쪽에서 지원해준다면 6프레임이 가능하겠군요...그러나 저는 애초부터 이 캐릭 키울때 트리 원정기 까지 생각하고 키웠던지라 '강타'라는 또다른 변수가 개입되었군요...강타라는 옵션이 들어갈 수 있는 아이템들은 헬멧,장갑,무기,갑옷,신발 이렇게 다섯가지가 있는데요...그중에서 장갑은 라탭시전을 위해 비워놔야 했기 때문에 좀 힘들게 되었군요...

 

하.지.만...강타라는 옵션은 소켓작업으로 가능하죠?무기에 박으면 20%의 강타옵션을 제공하는 룬이 하나 있었으니 이름하야..B.E.R...입니다.

50%의 강타 확률을 제공받기 위해서 고어라이더의 15%강타와 캐듀에다 2개의 베르룬을 박았습니다.그외에 90%공속을 맞추기 위해서 캐듀에도 추가적인 공속작업이 필요하게 되었는데요..여기서 트리의 필수요소가 또하나 나오게 되네요...네.레지입니다.

 

우버 메피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무지막지한 컨빅오라에 대해 본 캐릭은 잘 버텨낼 수 있어야 합니다.메피가 제공하는 컨빅 오라는 캐릭의 레지를 -120% 깎는데요.그렇다면 헬에서 황금레지와 -120까지 추가로 고려해야 컨빅에서도 웃으며 플레이가 가능하겠지요...-100(헬 패널티)-120(컨빅)-75(황금레지)..대략 따져도 300이라는 레지가 필요로 하는군요...ㅡ.ㅡ;하지만 여기서 또 그리스 셋의 무서운 점이 나오게 되는군요....풀 옵션에서 우선 100레지가 제공 됩니다.그리고 지금까지 사용한 소켓은 2개바께 없죠..아직 10개의 소켓이 남아 있습니다.그렇다면 여기다 무슨작업을 해야 할까요?공속과 레지를 동시에 갖춘 작업이 필요하겠죠...그래서 공속 레지 주얼작업을 하였습니다.

밑에 그리스 캐듀 작업된 스샷 나가겠습니다.

 

옵션에 가려서 안보일지 모르겠지만 2베르에 2공속 레지작입니다.(레지는 13,9였던거 같군요..)

 

그렇다면 헬멧에서도 비슷한 작업이 필요하겠죠?역시 공속 레지작을 하고 싶었으나 예산부족으로 공속작만 하고 말았네요...ㅡ.ㅡ;(만약 가능했음 공속증뎀작이라도 했을진데..ㅡ.ㅡ;)밑에 스샷 나갑니다.

 

 

갑옷입니다.셋트에서 30의 패힛이 제공되지만 참에서의 패힛셋팅을 좀 더 줄여보고자 했기에 샤에작을 하였네요...만약에 재력이 좀 더 유지가 되었다면 참룬셋팅을 하고 싶었네요...ㅡ.ㅡ;

밑에 스샷 나갑니다.(샤에작에 공속 레지주얼1,공속민뎀주얼1입니다.)

 

 

방패입니다.이미 위의 세가지 아이템에서 90의 공속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130 완료되었네요...나머지의 경우는 레지를 위한 준비를 해주면 되겠죠..3개의 움작입니다.따라서 방패에서만 111레지가 되네요...ㅎㅎㅎ

 

 

링1,링2입니다.아샤3에서는 양파링이라고 하는 링이더군요...대량의 마나와 15%의 레지,10%의 패캐를 위해서 사용하였네요...평상시에는 두개를 착용하여 75이상의 패캐를 유지하지만 콜드 공격이 많이 나오는 곳에서는 까마귀 서리(raven frost)링과 혼용하여 사용중입니다.

 

 

아뮬이네요..부족한 패캐를 위해서 크랩아뮬중에서도 15패캐 이상의 것이 필요하네요...가격의 부담이 좀 있었기에 1스킬 아뮬을 착용하였습니다.

 

 

신발: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핏덩이 기수(gore rider)워부츠를 착용하였네요..이로서 강타 셋팅만 55%입니다.


Gore Rider
War Boots
고어 라이더
워 부츠

방어력: 140-162 (변함)(기본 방어력: 43-53)
레벨 제한: 47
힘 제한: 94
내구력: 34
어쌔신 킥 데미지: 39-80
+160-200% 방어력 증가 (변함)
30% 빠른 달리기&걷기 증가
10% 확률로 오픈운즈 (상처악화)
15% 확률로 크로싱 블로우 (강타)
15% 데들리 스트라이크
착용 가능 요구치 -25%
+20 최대 스태미나

(출처:[BASIC][1.09 & 1.10 패치 통합] 아이템 목록 및 매직 아이템 속성 (Written by 아블낀유닉자쓰))

 

장갑:장갑은 두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평상시의 몹 사냥에서는 슴보다는 해머의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전에도 언급하였던 마법사 주먹(mage fist)라이트 건틀릿을 사용중이구요.대 보스전 및 트리원정에서는 드라큘의 움켜쥠(dracul's grasp)뱀파이어본 글러브를 사용중입니다.


드라큘의 그랩
뱀파이어본 글러브

방어력: 125-145 (기본 방어력: 56-65)
레벨 제한: 76
힘 제한: 50
+90-120% 방어력 증가 (변함)
+10-15 힘 (변함)
+5-10 적을 죽일때마다 라이프 획득 (변함)
25% 확률로 오픈 운즈 (상처악화)
7-10% 공격 명중시 라이프 획득 (변함)
타격시 5% 확률로 레벨 10 라이프 탭 시전

(출처:[BASIC][1.09 & 1.10 패치 통합] 아이템 목록 및 매직 아이템 속성 (Written by 아블낀유닉자쓰))

 

벨트:부족한 패캐를 어떻게든 맞추기 위해서  거미 사슬(arachnid mesh)스파이더웹새시를 사용하였구요...트리 원정기때에만 라레지와 기타 여러가지등을 확보하기 위해서 번개신의 활기(thundergod's vigor)워벨트를 사용하였습니다.


Thundergod"s Vigor
War Belt
선더가드의 비거
워 벨트

방어력: 137-159 (변함)(기본 방어력: 41-52)
레벨 제한: 47
힘 제한: 110
내구력: 24
16 칸
+160-200% 방어력 증가 (변함)
1-50 라이트닝 데미지 추가
반격시 5% 확률로 레벨 7 피스트 오브더 헤븐 시전
+20 라이트닝 흡수
10% 최대 라이트닝 저항력
+20 힘
+20 생명력
+3 라이트닝 퓨리 (아마존 전용)
+3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아마존 전용

 

(출처:[BASIC][1.09 & 1.10 패치 통합] 아이템 목록 및 매직 아이템 속성 (Written by 아블낀유닉자쓰))

 

참:일단 스킬빨이 굉장히 필요한 캐릭이기에 팔라 토치참과 애니참,그리고 전투스킬참7장등 필요한건 다 끌어다 모았구요..(왜 7장이라고 하신다면...가난이 싫어요!라고 대답해드리겠습니다..베르룬의 압뷁이 의외로 심했던지라....ㅠ.ㅠ)나머지 스몰참에서 부족한 패힛,레지등등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언급되었던 프레임등등의 재원입니다.

 

공속:그리스 캐듀(+40%),공속주얼 6개(+15%*6)으로 130 공속을 맞춰서 6프레임의 스마이트가 가능하겠습니다.

 

패캐:양파링*2(+10%*2),거미벨트(+20%),아뮬(+18%),메피장갑(+20%)으로 75%패캐 이상으로 블레시드 해머 10프레임이 가능하겠습니다.

 

패힛:셋트옵션(+30%),샤에작(+20%),스몰참 셋팅(+5%*6),그랜드참 셋팅(+12%)로 92패힛이군요..4프레임의 패힛이 가능하겠습니다.

 

패블럭:만약에 방패에 샤에작을 하였다면 방패 하나로도 패블럭 1프레임이 가능한 방패가 생겨났을텐데요....애석하게도 2개의 샤에작을 하기에는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2프레임으로 만족합니다.

 

블럭률:(159-15)*(0.51+0.20+0.38)/(2*88)=0.89...덱스 오버이네요...하여간 75%블럭입니다.

 

#그리스 셋에서 서민과 갑부의 차이를 나눠보자면 아무래도 작업에서 구분이 되겠죠?(여간한 유니크 아이템들은 쉽게 구하실수 있으니까요...위의 유닉 아이템들 구하기 힘들다 생각되는거  별로 없습니다.)

 

갑부작업:베르룬을 박고서 트리 원정을 떠나봤는데요..하나만 박아도 제 성능을 발휘 할 수 있을거 같더라고요..아무래도 셋트아이템들이 벨런스가 잘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따라서 작업을 구분 해보면 다음과 같을 수 있겠네요..

 

무기:베르룬+로룬+공속레지주얼*2

 

헬멧:공속레지주얼 or공속 증뎀주얼*2

 

갑옷:참룬+공속 레지주얼 or 공속증뎀주얼*2

 

방패:움룬 or 맥시멈 레지 키워주는 룬들(로룬,옴룬,굴룬,벡스룬)*3

 

트리목적이 아니라면 레지들은 그다지 많이 필요가 없습니다.차라리 뎀지증가를 위해 증뎀주얼작이 더 나을경우가 있죠..위의 것들은 어느정도 트리를 예상하고 나머지는 참빨로 추가한다는 가정하에 올려본 작업도입니다.

 

서민작업:아무래도 비싼 참은 힘들테니 서민적으로 가야겠죠?구하기 쉬운 것들로 구성해 봅니다.

 

무기:말룬+샤에룬*3(아무래도 몹 체력 방지는 필요한 옵인거 같애서 말룬 추가해 봤습니다.샤에작3개로 30 공속만 추가하면 되겠군요...)

 

헬멧:공속주얼작*2

 

갑옷:증뎀주얼(10이라도 좋습니다.가지고 있는 것들 중에서 제일 좋은게 낫겠죠..)or 샤에룬

 

방패:퍼다이아작*3

 

나머지 부족한 레지는 참으로 해결해야 겠네요..트리가 목적이라면 꽤나 많이 긁어 모아야 겠군요..그리고 부족한 강타같은 경우는 고블린 토우 라이트 플레이트 부츠로 해결해야 할거 같네요..

 

 

(4)스킬

팔라딘의 스킬트리입니다.일단 다량의 스킬업 아이템으로 인한 38스킬의 기술들이 인상적이군요...

 

팔라딘의 전투스킬 트리입니다.

 

smite(때리기)필요렙:1

스마이트 입니다.방패로 상대방을 후려치는 기술인데요...어레가 필요없이 95%의 타격확률을 자랑하는 공격이죠..(개인적으로 가이드와 스마이트는 물리마법으로 취급해도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이..)

스킬투자에 대한 고민이 좀 많았었는데요..스킬이 부족하다 보니까 여러가지 요소를 바꿔가면서 셋팅을 해봤었습니다.근데 스마이트의 경우는 풀업이나 스킬빨을 받은 상태나 댐지 차이가 1000정도 났었기 때문에 해머 위주의 해슴딘을 육성하였고 주력스킬인데도 불구하고 1을 찍고 가버렸네요...슴 대미지를 좀더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풀업해드리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하지만...해머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holy bolt(신성한 화살)필요렙:6

홀리볼트입니다.후시딘의 주력스킬이긴 하지만..언데드에게만 통하는 매직데미지라는 설정에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기술이군요..만약 카오스 주력의 렙업을 원하신다면 풀업도 고려해볼 만한 사항이군요..ㅎㅎㅎ

 

charge(돌진)필요렙:12

차지입니다.차지딘의 주력 스킬인데 강력한 물리 데미지를 자랑하죠...하지만 저는 차지쪽으로 가려는 것이 아니기에 1만 찍고 건너갔습니다.

 

blessed hammer(축복받은 망치)필요렙:18

1.10때 2개의 시너지와 컨센오라의 엄청난 증폭으로 인해 팔라딘의 화려한 봄날을 제공한 기술이죠...

제 주력스킬중 하나이기 때문에 20만땅 풀업하였습니다.

 

holy shield(성스러운 방패)필요렙:24

스마이트풀업을 할지 홀실 풀업을 할지 고민을 조금 했었는데요...무엇보다도 베이스가 튼튼해야 데미지가 좀 더 잘 나오게 된다는 법칙을 깨닫고서는 홀실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게 되었네요...

보통의 해머딘은 시너지의 풀업을 먼저 하게 되었는데 저는 홀실 풀업을 먼저 하게 되었습니다.

 

밑에 전투스킬 스킬트리 나갑니다.

 

 

공격오오라 스킬트리입니다.간단하군요..

 

might(힘)필요렙:1

마이트네요...우리 용병이 보조로 사용해주고 있습니다.댐지 강화를 위한 선택이죠?하지만 1만 찍고 넘어갑니다.

 

blessed aim(축복받은 겨냥)필요렙:12

블레시드 애임입니다.해머의 시너지중 한가지인지라 현재 꾸준히 올리는 중입니다.현재 11개 찍었군요..

 

concentration(집중)필요렙:18

컨센입니다.주력 오라죠...스마이트와 해머의 댐지를 올려주는 중요한 기술입니다.당연히 풀업하였습니다.

 

공격오오라 스킬트리 스샷입니다.

 

 

이번엔 방어오오라 스킬트리입니다.

 

방어쪽에도 중요한 오오라들이 많이 있죠..

 

prayer(기도하는 사람)필요렙:1

프레이어입니다.마나를 소비하여 체력을 채워준다는 개념이었는데...아무도 20풀업은 안하죠?

 

defiance(저항)필요렙:6

디팡입니다.슴딘들이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서 찍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군요...스킬트릴 위해서 1만 찍고 넘어갑니다.

 

cleansing(정화)필요렙:12

주력까지는 아니더라도 자주 애용하는 기술입니다.독데미지와 저주가 지속되는 시간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기에 헬 스론에서 위력을 발휘하죠...(2번째 미니언들의 독뎀이 굉장히 오래 지속되죠..)1만 찍고 넘어갑니다.

 

vigor(활력)필요렙:18

해머의 또다른 시너지입니다.현재 20 풀업을 해놓은 상황입니다.

 

redemtion(구속)필요렙:30

리딤션오라가 달려있는 불사조라는 아이템덕분에 뜬 기술이죠...적의 영혼을 구제한 후 라이프와 마나를 흡수하는 기술입니다.1만 찍었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죠..

 

방어오오라 스킬트리 나갑니다.

 

 

 

(5)용병

스마이트도 함께 사용해야 하기에 물리데미지 증가가 필요하죠...액2 마이트 용병을 구입 한 후 사용중인데요...기왕 액2용병 쓰는거 통찰까지 함께 쥐어줘서 마나딸릴 걱정을 안하게 되었네요..

(자세한 사항은 기존의 통찰용병과 비슷합니다.귀차니즘의 중독에서 헤어나올수가 없기에,,,ㅡ.ㅡ;)

 

(6)사냥팁

사냥이야...정말 시원합니다.이뮨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물리와 매직속성의 공격이기에 못잡는 몹은 하나도 없었네요..(물론 이론상으로는 매직속성의 유니크 몹이 스톤스킨 옵션을 가지면 두가지 한꺼번에 나타날 수 있지만...여태까지 한번도 보지 못했습니다.그만큼 빈도가 낮아요...)

 

몹이 많을때는 해머로 주변의 몹들을 처리해주고 구석에 몰려있는 녀석들이나 대 보스전에서 스마이트를 주로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독 중독시간 감소 옵션이 없어서 독이나 레지에 걸렸을때 조금 귀찮은 면도 있지만 클렌징 오라로 해결 보면 됩니다.

 

중간중간 마나와 라이프가 부족한 일이 생긴다면 리딤션 오라를 잠시 켜서 라이프 및 마나회복을 하면 될듯 하군요..

 

밑의 스샷이 헬 스론 홀로 플레이입니다.누적레지가 100을 넘어도 역시 피는 깎이는군요...ㅡ.ㅡ;열나게 해머돌리는 중입니다.

 

 

이번에는 용가리들이네요...해머로 나머지 놈들 처리한 다음 1:1다이다이때에는 최고인 스마이트로 공격중입니다.

 

 

강타셋팅의 진정한 위력이 보여지는 순간이군요...보스몹은 정말로 밥입니다.다만 평상시 라텝을 못터뜨리기에 좀 힘든 부분이 있군요..

 

 

(7)노핼프 육성 팁

 

렙1~30

역시 암울하네요...찍어야될  기술들이 18렙 이후로 몰려있는지라 조금 곤란합니다.하지만 시곤셋과 블랙이나 스틸같은 초반 룬워드를 사용하신다면 그나마 쉬운 사냥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18렙 이후로는 컨센오라로 인해 댐지가 어느정도 올라갈것이기 때문에 좋죠...

 

렙31~60

디아블로가 팔라를 위해 만들어준 스피릿이란 아이템들이 빛을 보는 순간이네요...둘이합쳐서 패힛,패캐,스킬,마나걱정을 한번에 덜어주며 레지까지 해결해 주기 때문에 스피릿 칼과 스피릿 방패는 필수라 생각합니다.중간에 렙이 낮은 그리스 갑옷을 입혀주고 렙업을 꾸준히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해머를 풀업하시고 그 다음으로 컨센오라의 풀업이 필요합니다.세번째로 홀실을 마스터 하고 나면 어느샌가 60을 넘은 렙을 가지고 있을듯 하군요..

 

렙61~

이제부터 해머에 대한 시너지들을 풀업하기 시작하면 1스킬당 6~700씩 올라가는 해머 데미지를 보며 흐뭇해 하시기만 하면 됩니다.횃불과 애니참의 스탯과 비교하여서 아템들을 착용하시고 덱스를 찍어주시면 될듯 하네요...

 

(8)후기

트리 원정기와 다른 셋팅의 해슴딘 구성은 아무래도 이 글과 성격이 조금 안맞는 기분이 들어서 밑에 리플을 통해서 올려놓을 예정입니다.참조해 주세요.~.~

 

이제 마지막인 팔라 셋트까지 올리고 나니 종료이군요...그동안에 길지 않은 시간들이었지만..그래도 나름대로 글 쓰는게 캐릭 키운것 보다 더 재미가 있었다고 생각이 드는군요..한동안 휴식의 시간을 거친 다음에 방학때부터 열렙후 제가 투표때 말해놓은 캐릭들의 육성글을 올리기 시작하겠습니다.

 

셋트 캐릭 육성은 작년 여름인데 이렇게 마무리 지어진건 올해 초여름이 되었군요...ㅎㅎㅎ작년 땀흘리며 디아하던 생각에 잠시 잠겨있던 패닉이었습니다.

 

하여간 시원섭섭한 마음을 가지며 이제 키보드를 내려놓을까 합니다.그동안 열독하시면서 조언을 아끼지 않고 해주셨던 20살님,saturday님,anytime님,barrios님,비바람님,해피부부님,꼬들꼬들님,레미사님,누구게님,날카로운눈님,활포님,커피일잔님....이 외에 언급은 안되었지만 열독해주신 여러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면서 이제 저는 바람따라 구름따라 떠나볼까 합니다.ㅎㅎㅎㅎ

 

------------------------------------------------------------------------------------

본 글의 저작권은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 카페] 와 [滿月狂風]에게 있습니다.


본 글의 공유가 필요한 경우 본문 회손, 본문 수정이 없고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 카페] 와

[滿月狂風]의 닉네임을 꼭 기입하신다는 조건 하에 사전 합의 없이 공유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공유되는 사이트와 카페명을 쪽지 또는 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저자: 滿月狂風

마지막 서명일: 2007년 11월 5일

패치: 베틀넷 기준 1.11

등록사이트: [DAUM 카페] 디아블로2 멀티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