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아블로2

[디아블로 2] 바바초보분을 위한 사냥 훨윈드바바 기본육성 - 아이템(上편)

[서론]

 
1. 
사실 아이템 편은 너무나 방대하고 사냥용 바바가 사용할 것들을 나열하자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만..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아이템들과 그리고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진덕하게 들어간 이야기를 중심으로 초보 분들이 보시고 정보를 얻으시라고 글을 적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일반적인 이야기를 위주가 주가 될 것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 크게 반영이 되었다는 것을 알아두시고 많은 태클/지적/훈수 바랍니다. 

2. 
사냥용 바바리안의 경우 대개 쌍무기를 듭니다. 지정된 캐릭전용 아이템이 아닌(어쎄의 클러..) 투핸 칼을 한손으로 든 바바의 로망은 예전부터 쌍칼바바로 대표되어 아직까지 향수를 잊지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죠^^ 
여하튼 효율적인 면이나 뽀대나 해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아이템 설명의 기준은 쌍무기, 그리고 투핸 스피어/폴암을 크게 두고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설명드리는 아이템들은 추천게시물 게시판에 먼저 올린 스탯/스킬 편에 입각한 휠윈드 바바가 최소한 헬에서 혼자 사냥하기에 무리가 없어야하는 아이템들입니다. 좋다 생각되는 우선 순위로 아래로 내려가면서 보다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효율이라 함은 단순히 가격이 높음으로서 얻기 힘든 아이템들 보다는 그저 순수하게 이거보단 아니다, 싶은 아이템들입니다. 이 기준은 사냥바바가 여러가지 가변요소(앵벌, 대미지, 방어옵션등)를 놓고 볼때 구하기 쉽다/어렵다가 조~금 들어간 관점에서 비교되는 것으로서, 전적으로 저의 주관적인 시점이 한 300% 들어갔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3. 
그리고 중요한 점이 제가 생각하는 바바리안의 일반적인 스펙은(헬에서 혼자 충분히 사냥할만한 일반적인 스펙) 크게 여섯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A. 90이상의 레벨 
B. 1만 근처의 공격등급 
C. 오더스 후 3천 이상의 라이프 
D. 어느 정도의 강타/치타 등의 특수 대미지 
E. 고뇌를 제외한 여타 무기들 중에서 최소 3~4천 이상의 휠윈드 대미지 
F. 무기/방어구에 들어있는 일정 이상의 대미지당 라이프/마나 흡수 옵션

 
입니다. 이를 갖추었다면 일단은 헬에서 사냥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 보심 되겠습니다. 
아래에서 어떤 조합으로 아이템을 착용했는데, 이 부분이 부족하다 싶으면 다른 조합을 생각해보시고 하시면 됩니다. 물론 제가 쓴 기준에서 부족하여도 헬에서 사냥 잘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경험 및 수치상 일반론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니 어느 정도 적용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말씀드립니다^^ 
해서 위에 스펙이 제가 아래에서 아이템을 나열하는 기준이 되겠습니다. 

[본론]

 
** 설명 순서 ** 

1. [헬멧] 
2. [갑옷] 
3. [벨트] 
4. [장갑] 
5. [부츠] 
6. [악세서리] 
7. [무기] 
8. [용병]

 
= 참도 이야기하려했지만 스탯편에서 이야기한 것으로 충분하다 생각되기에 참은 넣지 않았습니다 = 

1. [헬멧]

 
사실 어느 정도 정해져있긴 하지만 바바리안이 사용할 수 있는 헬멧은 무궁무진 합니다. 
단, 그 기준은 제가 이미 위에 써놓은 바바리안의 일반 스펙과 비교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A. 아리앗츠 페이스 (유니크 슬레이어 가드)

 

 


defense: 302-363 (varies)(base defense: 121) 
required level: 42 
required strength: 118 
durability: 55 
(barbarian only) 
+150-200% enhanced defense (varies) 
30% faster hit recovery 
20% bonus to attack rating 
+2 to barbarian skill levels 
3-6% life stolen per hit (varies) 
all resistances +30 
+20 to strength 
+20 to dexterity 
+2 to combat skills (barbarian only) 
(only spawns in patch 1.09later) 


말이 필요없는 바바리안의 최고 헬멧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바바스킬에 2전투스킬 뿌라스, 6라흡, 20힘/20덱/30올레...패힛의 경우 휠바바는 그닥 의미가 없긴 하지만 30패힛에 20%추공등 상승까지 있죠. 
이보다 더 화려할 순 없습니다. 이런 아이템이 널리고 널려있다는 것은 바바리안에게 있어 큰 복이 아닐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공격/방어 모두 균형을 잡아주고, 바바리안의 전체적인 아이템 세팅의 기준이 되어줍니다. 특별한게 없으시면 무조건 이것을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 

B. 길리엄즈 페이스 (세트아이템 오펀즈 콜 세트의 헬멧, 세트 윙드헬름)

 

 


방어: 187-245(변함) (기본 방어: 85-98) 
착용 가능 레벨: 34 
착용 가능 힘: 115 
내구도: 40 
+120% 증가된 방어 
+30% 매우 빠른 회복 속도 
15% 확률로 치명적 타격 
35% 확률로 강한 타격 
+15 힘 


슬가에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바로 그것은 특수 대미지(강타/치타 등)가 없다는 것입니다. 3~4인방에서부터 풀방까지, 바바리안의 힘을 쓰게 만들어주는 옵션인 이것들은 스탯창에 표기는 안되지만 실리적인 대미지를 훨씬 올려주죠.(고어가 배추보다 바바에게 좋은 이유가 이것입니다^^) 뭐, 슬가옵에 저기서 더 바란다는게 억지이긴 합니다만 바바리안에게 있어서 "대미지"하나만 놓고본다면 유일하게 슬가를 능가할 수 있는 헬멧이 바로 이것입니다. 
사실 이것도 옵션만 놓고 본다면 버릴 옵션이 단 한개도 없습니다. 
35%강타, 15%치타... 요건 당연히 제껴놓고 보더라도 슬가와 동률인 30%패힛, 그리고 15힘. 좀 단순한 옵션이라 아쉽긴 한데, 엄청난 대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충분한 보상이 될 듯합니다. 가장 큰 패널티라면, 바바에게 대미지만큼 중요한 어레에 관련하여 단 한푼의 뿌라스 요소도 없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슬가의 30레지도 꽤나 되기 때문에 방어적인 측면까지 고려하면 상당부분 아쉬운 헬멧이 되겠습니다. 물론 주얼작 등을 통하여 어느 정도 보완 하고, 전체적인 바바의 스펙(위에 써놓은..^^)에 너무나 미달되지 않는다면 적극 추천하는 헬멧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가격이 비교적 엄청 싸다는데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C. 코로나 오브 에이지스 (유니크 코로나)

 

 


방어력: 349-399 (기본 방어력: 111-165) 
레벨 제한: 82 
힘 제한: 174 
+50% 증가된 방어력 
+100-150 방어력 (변함) 
+1 모든 스킬 
데미지 감소 10-15% (변함) 
모든 저항력 +20-30 (변함) 
+30% 빠른 회복 
소켓 (1-2) (변함) 
파괴안됨 
(1.10 패치 이후) 


길리엄이 공격적인 측면에서 슬가보다 우위에 있다면, 방어적인 측면에서 슬가보다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는 유일한 헬멧입니다. 무엇보다 대미지 감소 옵션이 인상적인데요, 물론 국민모자 샤코의 10% 댐감도 있지만 올레지와 1스킬, 그리고 강력한 2소켓의 옵션이 샤코를 보이지 않게 해줍니다.(2소켓의 활용도는 너무나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여기에선 따로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만약 수수를 착용한 일반적인 사냥바바의 경우 코로나+수수+유닉미스릴벨트의 댐감은 한계치인 50%에 쉽게 근접할 수 있게 합니다.(유명한 2베르 작의 베베작 코로나 란 말이 있죠..^^) 
가격은 일반적으로 슬가보다 위에 있습니다. 

D. 뱀파이어 게이즈 (유니크 그림헬름)

 

 


defense: 122-252 (varies)(base defense: 60-125) 
defense: 60-125 
required level: 41 
required strength: 58 
durability: 40 
+100% enhanced defense 
adds 6-22 cold damage - 4 second duration 
15% stamina drain 
6-8% life stolen per hit(varies) 
6-8% mana stolen per hit(varies) 
damage reduced by 15-20%(varies) 
magic damage reduced by 10-15(varies) 
(only spawns in patch 1.09later) 


코로나의 댐감을 능가하고 휠바바에게 중요한 옵션인 엄청난 수치의 라/마흡을 가진 헬멧입니다. 사실 1.09 시절만 해도 댐감 및 라/마흡 때문에 이 그림헬름은 듀얼/사냥 할 것없이 바바들의 애용헬멧이었습니다. 1.10 패치 이후 듀얼에서의 라/마흡이 불가능한 것과 마찬가지가 되자 슬가에 의해 묻혀버린 비운의 헬멧이지요. 여하튼, 그렇습니다. 라/마흡을 다른 곳에서 괜히 붙일 필요가 없고, 무엇보다 최대 20% 댐감 옵은 정말 최고이지요. 하지만 대미지와 어레가 위에 나열한 헬멧들에 의해서 떨어진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가지는 헬멧입니다. 만약 어레/대미지(특수 대미지)가 된다면야 주저업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E. 그외에...

 
위에 쓴 일반적인 스펙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야, 
그 외에도 쓸 헬멧들은 많이 있습니다. 

유닉 데몬헤드(속칭 안다머리)를 필두로 
유닉 자이언트 스컬, 
국민모자 샤코, 
세트 탈라샤 헬멧, 
유닉 그랜드 크라운 등이 있습니다. 
이들 모두 나름 장점이 있고, 어느부분에선 위에 쓴 헬멧들을 능가하는 면도 있습니다만, 휠윈드 바바가 가지는 특성과 무기/갑옷 조합에 따른 한계성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위에 나열한 헬멧들보단 밀리는 감이 없지 않습니다..^^ 

2. [갑옷]

 
자, 헬멧도 넘 길었는데, 이제야 갑옷 편입니다. 갑옷 역시 바바가 사용할 무궁무진한 갑옷들이 많습니다만, 아무래도 능력치 좋은 몇몇만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룬워드 수수께끼

 
네, 드디어 룬워드의 등장입니다. 수수는 이제는 너무나 유명하여 디아블로를 대표해버리는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죠. 전사, 마법사 할 것없이 다들 이것 하나만으로도 날라댕겨버립니다. 
사냥용 바바리안 역시 여기서 얻을 가장 중요한 옵션은 바로 +1 텔레포트입니다. 이미 붙어있는 +2스킬과 애니참, 배틀커맨드 등으로 인해 나름 괜찮은 텔포 스킬이 나옵니다만, 아무래도 워낙에 후달리는 마나와 그래도 낮은 스킬로 텔포좀 하고 댕기려면 마나포션이나 중간 휠윈드 한번 돌아서 마나 채우고 다시 가고 뭐, 요래야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휠윈드 바바가 가질 수 있는 최대한의 기동성을 부여하는 이 갑옷은 대미지 이런거 둘째 치고서라도 사냥용 캐릭이라면 최고로 칠 수 있겠죠. 묻혀서 안보이는 엄청난 옵도 많습니다. 갑옷에 붙을 수 있는 최대한인 +2 모든스킬, 베르룬으로 인한 8%댐감, 텔포에 뭐가 부족한지 또 붙는 45% 달려 상승. 그리고 사냥용바바에겐 그닥 의미없지만 나머지 캐릭들에겐 엄청난 옵션인 레벨당 0.74? 힘 상승..그리고 자룬으로 인한 퍼센트 전체 라잎 증가까지. 
뭐 일일이 설명...은 하긴 했지만 더해봤자 수수 예찬론밖엔 안되기 때문에 이쯤하겠습니다. 

B. 룬워드 인내

 
27번인 lo 룬으로 인한 옵션이라고 보기엔 너무나 사기적인 옵션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증뎀옵의 갑옷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미지가 낮다? 인내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300% 증뎀은 정말 말이 안나오는 옵션 중에 하나입니다. 고정된 200% 방어 상승 역시 바바가 착용하기에 전혀 문제가 없게 하구요,최대 30 올레지는 수수에게 유일하게 아쉬운 레지부분까지 책임져 줍니다. 그외에 25%패캐는...음, 함성을 더 빨리 지를수 있게 해줍니다 ㅡ,.ㅡㅋ 여하튼, 옵션적인 양적인 면에선 수수보다 떨어질지언정 핵심적인 부분(대미지, 방어, 라이프)에선 수수를 능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동성만 따라잡았다면, 수수보다 인내를 더 추천했을 것입니다. 

C. 룬워드 명예의 굴레

 
전체적으로 엄청난 옵션의 갑옷입니다. 
특별히 보실 점은 +65 올레지로, 정말 레지 걱정 할 필요 없게 만드는 갑옷이죠. 프렌지바바가 횟불을 딸때나, 그 외에 레지가 부족하다 싶으시면 착용하면 걱정 끗-입니다. 
+2모든스킬과 200%데몬에게 댐지상승, 100%언데드에게 댐지상승, 베르룬으로 인한 8%댐감 효과와 8%라이프획득...주된 옵션이고, 버릴 것 하나 없는 옵션입니다. 
데몬/언데드에게 옵션은, 데몬과 언데드를 상대할 때에 일반 증뎀과 같은 효과를 갖습니다. 그야말로 사냥특화 갑옷이라고 할 수 있지요. 뭐 부가적인 20힘 등의 옵션도 있습니다만, 사냥용바바이기 때문에 그닥 의미는 없습니다. 

룬워드만 나와서 거시기합니다만, 사실 1.10 이후 엄청난 룬워드들의 등장으로 사냥에서의 효율만큼은 
유닉이 따라잡지 못하게 되었죠. 위 세 갑옷의 특징을 한가지씩만 말씀드리면... 
수수 - 텔포 
인내 - 증뎀 
명굴 - 레지
 
라고 간략하게 줄여서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D. 그 외의 룬워드

 
스톤 - 현존하는 가장 높은 방어를 가지게 하는 룬워드 입니다. 
에테 세크갑이 최대 방어 뜬 것에 벅큐빙해서 작하면 5천 이상의 방어를 볼 수 있다죠~ 하지만 그 정도의 방어는 사냥에서의 의미가 퇴색될 뿐더러 방어와 어느정도 레지 이외에는 그닥 특징적인 것이 없어서 etc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물론 용병용으로 매우 좋은 갑옷입니다. 

협박 - 인내가 등장하기 전까지 높은 방어와 강타/그리고 상악으로 인해 바바듀얼계에서 힘주고 다녔던 갑옷입니다. 특징적인 것은 바로 위에 적힌 그 상악과 높은 방어이구요, 올레지도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사냥에서는 상악과 디펜스가 그닥 큰 비중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역시나 etc에 넣게 되었습니다. 

용맹한자 - 방상옵이 없지만 않았더라면, 서민들에게 너무너무 좋게 애용되었을 갑옷입니다. 25힘/15민첩/20생명력/10에너지/50라이프/20증댐/30올레 이건 뭐... 스탯을 대체 몇개가 들어가는지... 엄청납니다.(스탯치로 환산하면 45힘(바바는 1힘=1증뎀), 15민첩, 50생명력(오더빨받는 50라이프포함)..캬~~) 방상만 붙고 특별한거 하나만 있었더라면 단연코 순위권 내에 있었을 갑옷입니다. 스탯절약 및 전체적인 밸런스가 너무 좋은 갑옷입니다. 

E. 샤프트스톱 (유니크 메쉬아머)

 

 


defense: 517.4-684.8 (varies)(base defense: 198-213) 
required level: 38 
required strength: 92 
durability: 45 
+160-220% enhanced defense(varies) 
damage reduced by 30% 
+250 defense vs. missile 
+60 to life 
(only spawns in patch 1.09later) 


이제 유니크로 넘어가겠습니다. 
종전까지 너무나 많이 애용되었던 메쉬아머입니다. 레더에선 업글해서도 많이 사용하고요, 듀얼에서도 아직도 쓰이는 갑옷입니다. 옵션은 단순하지만 필요한 것들만, 그것도 왕창 붙어있습니다. 바바리안이 중점적으로 볼 점은 30%댐감과 60라이프 입니다.(중요한 것들이죠.) 그것도 한번에 해결해줍니다. 하지만 기동성 및 단순하고 무난한 옵션 때문에 지금은 많이 쓰이지 않지만 뛰댕기실 분들에겐 정말 좋은 옵션입니다. 

F. 그 외의 유닉 갑옷들...

 
예전에 많이 쓰였던 것들의 나열이 되겠군요... 

익셉중에서 보자면 
듀리얼의 셀 - 결빙안됨 옵으로 유명하죠. 
렙당 디펜스와 라이프가 좋고 
레지도 왕창 붙어있습니다. 
애교 15힘도 좋고, 버릴 것이 없는 옵입니다^^ 

엘리트중에 보자면 
글레디에이터의 베인 - 결빙안됨, 50%중독시간감소, 그리고 높은 방어가 인상적입니다. 
아케인의 발러 - +2 모든스킬과 렙당 생명력증가가 인상적입니다만, 룬워드템에 밀려 묻혀버린 갑옷이죠..ㅠㅠ 예전 구발록은 아직도 추억의 대상입니다^^ 
레비아탄 - 바바를 형광색으로 만들어주는, 힘과 댐감이 왕창붙은 갑옷이죠^^ 
샤프트스톱과 동급으로 보시면 됩니다^^ 
티리얼의 마이트 - 레더전용 유닉 세이크리드 아머입니다. 너무나 높은 희소성으로 인해 거론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만, 옵션 자체만으로 보자면 정말 좋습니다. 물론, 너무 높은 희소성으로 인해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3. [벨트]

 
사실 벨트 부분은 그닥 볼 것이 없습니다. 조건만 완성되어있다면, 어느 벨트라던지 다 사용가능하니까요. 

A. 베르던고의 하티코드 (유니크 미스릴 벨트)

 

 


방어력: 125-158 (기본 방어력: 58-65) 
레벨 제한: 63 
힘 제한: 106 
내구력: 16 
16 칸 
+90-140% 증가된 방어력 (변함) 
10% 빠른 회복 
+30-40 생명력 (변함) 
라이프 재생 +10-13 (변함) 
+100-120 최대 스테미너 (변함) 
데미지 감소 10-15% (변함) 
(1.10 패치 이후) 


듀얼/사냥 할것없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바바용 벨트! 속칭 미스릴입니다. 뭐 다 필요없고 최대40생명력, 최대15%대미지감소 옵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피통과 댐감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유일한 벨트죠..^^ 
벨트에서 크게 공격적인 면을 추구하지 않는 이상, 가장 무난한 벨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B. 스트링 오브 이어즈 (유니크 데몬하이드 새쉬)

 

 


defense: 90-113 (varies)(base defense: 29-34) 
required level: 29 
required strength: 20 
durability: 22 
16 boxes 
+150-180% enhanced defense(varies) 
+15 defense 
6-8% life stolen per hit(varies) 
damage reduced by 10-15%(varies) 
magic damage reduced 10-15(varies) 
(only spawns in patch 1.09later) 


미스릴에 묻혀서 잘 찾는 이는 없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평가로는 사냥용으로는 미스릴보다 더 좋은 벨트입니다. 미스릴이 생명력+댐감으로 표현된다면 데몬새쉬는 라흡+댐감으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최대 8%라흡과 최대 15%댐감. 사냥에 있어서 든든한 한몫을 충분히 하죠^^ 

C. 선더갓의 비거 (유니크 워벨트)

 

 


defense: 109.2-159 (varies)(base defense: 41-52) 
required level: 47 
required strength: 110 
durability: 24 
16 boxes 
+160-200% enhanced defense(varies) 
adds 1-50 lightning damage 
5% chance to cast level 7 fist of the heavens when struck 
+20 lightning absorb 
10% to maximum lightning resist 
+20 to strength 
+20 to vitality 
+3 to lightning fury (amazon only) 
+3 to lightning strike (amazon only) 
(only spawns in patch 1.09later) 


대미지와 피통을 잘 챙길 수 있는 벨트입니다. 특징적인 면으론 라이트닝 흡수가 있는데요, 레지 빵빵하게 챙겨놓은 상태에서는 디아2 최강 몹 중 하나인 소울도 두렵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론 사냥-대 소울용, 듀얼-라레용으로 나온 벨트라고 생각되네용. 
단순 스탯적인 면을 보자면 레어벨트 등에 밀립니다. 

D. 세트아이템 벨트들...

 
크리덴덤 (디사이플 세트 미스릴코일) 
- 말그대로 정말로 무난한 벨트입니다. 10힘/10덱/15올레. 단순히 스펙이 딸리다 생각될 시 착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임모틀 킹의 디테일 (임모틀 킹 세트 워벨트) 
- 역시나 무난한 벨트입니다. 25힘에 파레/라레가 약 30씩 붙어있지요. 하지만 세트아이템의 진정한 위력인 세트보너스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의 임모셋 벨트는 레어벨트에 매우 밀립니다. 

마비나의 터넷 (마비나의 전투찬가 세트 샤크스킨벨트) 
- 20달려와 5마흡이 인상적인 벨트입니다. 이것이 부족하다 느낄 때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윌리엄스 프라이드 (오펀즈 콜 세트 배틀벨트) 
- 세트아이템 중에 가장 추천하는 벨트입니다. 유일하게 듀얼흡이 붙어있는 벨트구요, 흡이 부족하거나 없다 하실때 착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애교 콜레10%는 따로 칭찬하지 않겠습니다. 

트라울의 거즈 (트랑울의 아바타 세트 트롤벨트) 
- 역시나 가장 인상적인 세트 벨트 중에 하나입니다. 벨트에 결빙안됨이 붙어있는 몇안되는 벨트이며 라이프 역시 벨트에 붙은 것중에 가장 높습니다.(40생명력은 함성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66라이프는 함성의 영향을 받지요^^) 최대 50붙는 마나 역시 큰 힘이 되어줍니다. 

탈라샤의 파인스펀 클로쓰 (탈라샤의 포장기 세트 메쉬벨트) 
- 이 벨트의 의의는 이렇습니다. 벨트중에 가장 많은 덱스가 붙은 아이템. 

E. 레어벨트

 
단순히 스탯적인 면을 보자면 레어벨트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명확한 설명은 못드리지만, 이런 옵션이 붙으면 좋다, 라고 말씀드릴 순 있지요^^ 

레어기 때문에 접두/접미 해서 6개까지 붙는데요, 
접두에 - 최대 200% 방상, 그리고 부분레지 최대 30까지 두가지, 
접미에 - 최대 힘 30, 최대라이프 60,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삐,삥? 정도로 들 수 있겠습니다. 
라이트닝 흡수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선더갓 정도는 상대가 안되겠지요^^ 

4. [장갑]

 
장갑 역시 벨트와 마찬가지로 부가적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나머지 스펙이 완성되어있다면, "무조건 이것"은 절대 말할 수 없지요. 여기에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그리고 주관에 따른 효율좋은 장갑들을 보겠습니다. 

A. 스틸렌드 (유니크 오우거 건틀릿)

 

 


방어력: 232-281 (기본 방어력: 62-71) 
레벨 제한: 70 
힘 제한: 185 
내구력: 24 
+170-210 방어력 (변함) 
+30-60% 증가된 데미지(변함) 
10% 크러슁 블로우 
+15-20 힘 (변함) 
(1.10 패치 이후) 


말할 필요없는 가장 바바스러운 장갑인 속칭 오거장입니다. 1힘=1증뎀인 바바에게 최대 80%의 증뎀을 제공하고 부가적으로 10%강타, 마지막으로 장갑중에 가장 좋은 방어를 제공하지요^^ 
..하지만 더 할말이 없는 장갑이기도 합니다. 

B. 드라큘의 그래스프 (유니크 뱀파이어본 글러브)

 

 


방어력: 125-145 (기본 방어력: 56-65) 
레벨 제한: 76 
힘 제한: 50 
+90-120% 증가된 방어력 (변함) 
+10-15 힘 (변함) 
적 제거시 5-10 라이프 획득 (변함) 
25% 오픈 운즈 
7-10% 라이프 획득 (공격 명중시) (변함) 
5% 확률로 레벨 10 라이프 탭 시전 (공격시) 
(1.10 패치 이후) 


항상 오거장과 비교되는 최고의 장갑 중에 하나인 뱀파장입니다. 라이프텝과 라흡을 보시면되구요, 물론 휠윈드 돌때엔 라이프텝이 터지지 않으므로 라흡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라흡이 부족하다?->뱀파장! 

C. 레잉 오브 핸즈 (디사이플 세트 그램블 미트)

 

 


방어: 79-87 (변함)(기본 방어: 54-62) 
착용 가능 레벨: 63 
착용 가능 힘: 50 
내구도: 12 
+25 방어 
+20% 공격 속도 증가 
+350% 데몬에대해 증가된 데미지 
파이어 저항력 +50% 
10% 확률로 레벨 3 홀리볼트 시전(타격시) 


데몬에게 증뎀은 오거장을 능가합니다! 비교불가한 350%의 무지막지한 증뎀. 물론 디아에 데몬이 다가 아니지만 보스몹을 비롯한 막강한 몬스터들의 절반 이상이 데몬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충분히 그 활용가치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물론 뭉텅이로 붙은 50% 파레 역시 좋은 옵이지요^^ 

B. 크랩 강타장

 
풀방 등에서 강타의 활용가치를 놓고 봤을때 크랩강타장은 오거장만큼의 힘을 발휘할 수 있겠습니다. 

옵션은 여러가지가 나올 수 있고, 무엇이 붙어야한다 정확하게 말씀드릴 순 없지만, 적어도 10%강타와 3%라흡이 고정으로 붙는다는 점에서 안정성을 높여준다 생각할 수 있지요.또한 강타와 함께 마흡까지 붙을 수 있어 강타+듀얼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게 쳐줄 수 있겠습니다. 
공속은 휠바바에게 의미가 없으니 넘어가고, 또한 그렇기 때문에 공속빼곤 볼게 없는 레어 장갑 역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듀얼흡도 볼 수 있겠으나, 강타장에 역시 붙을 수 있기에 넘어가겠습니다.) 
스탯을 볼수도 있지만, 스탯은 임모장갑 하나면 끝이기 때문에 역시나 의미가 퇴색됩니다. 힘을 무진장 아껴야하는 듀얼도 아니고 넉넉할 수록 좋은 사냥바바이니까요^^ 


5. [부츠]

 

 


defense: 114.4-162 (varies)(base defense: 43-53) 
required level: 47 
required strength: 93 
durability: 34 
+160-200% enhanced defense(varies) 
30% faster run/walk 
10% chance of open wounds 
15% chance of crushing blow 
15% deadly strike 
requirements -25% 
+20 maximum stamina 
(only spawns in patch 1.09later) 


부츠편은 뭐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대미지를 위하여 무조건 "고어라이더"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고어라이더 - 유니크 워부츠 입니다.) 위에서도 충분히 설명드린 특수대미지를 낮은 가격에 쉽사리 얻을 수 있는 부츠이며, 특별히 매찬을 위해 배추를 신는 다는게 아니라면 이것 이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아, 레지가 부족하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만, 가능하면 다른 아이템에서 채워보라 권하고 싶네용.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下 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