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아블로2

[디아블로 2] (캐릭육성) 슴딘 입문서

이 글은 슴딘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위주로, 처음 슴딘을 접하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슴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우면서, 조금 더 쉽게 셋팅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슴딘이란 ]

스마이트라는 스킬을 주력으로 하는 팔라딘의 한 부류입니다. 
PK슴딘 / 사냥슴딘 모두 스마이트를 주력으로 하는 부분은 동일합니다만, 아이템 구성이 다릅니다. 
스탯 / 스킬 분배도 약간씩 달라집니다.

 

[ 스마이트라는 스킬은 ? ]

방패로 상대방을 가격하는 기술입니다. 
모든 타격계 기술중에 유일하게 100%에 가까운 명중율을 보유하고 있는 스킬입니다. 
(설정상 95%로 되어 있으나, 100%로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즉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공격성공율(어레, 어택레이팅)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스마이트 데미지 분석 ]

스마이트 데미지를 결정짓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방패의 종류 
2. 스마이트 스킬 레벨 
3. 홀리실드 스킬 레벨 
4. 파나티시즘 스킬 레벨 
5. 방어구 증뎀 
6. 무기의 추가 데미지 (고뇌 / 유닉 캐듀)

스마이트의 데미지를 결정짓는 첫번째 요소인 방패에 대해서... 
팔라딘이 들 수 있는 모든 방패에는 고유의 데미지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노말 / 익셉셔널 / 엘리트 급으로 분류되는 방패중에서도 엘리트급 방패가 가장 데미지가 높습니다. 
엘리트급 방패중에서도 각각 데미지는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보어텍스 실드 = 맥뎀, 쿠라스트 실드 = 평뎀

(방패데미지+홀리쉴드추뎀+무기추뎀) X {(100+힘+스마이트증뎀+오오라증뎀+방어구증뎀)/100}

스마이트의 데미지가 산출되는 공식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시지는 마시고, 위의 1번부터 6번까지의 요소들이 스마이트 데미지에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팔라 전투스킬참(컴뱃) 9장에 애니참 / 횃불을 모두 집어넣고, 고뇌와 인내를 들려주었을 때의 스마이트 데미지는 10K에 육박합니다. 
PK때에는 1600~1850 정도의 데미지가 한방에 나오는 만큼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 사냥용 슴딘 ]

트리스트럼(횃불 퀘스트) / 우버디아(애니참) 퀘스트 전용 사냥 슴딘이 있습니다. 
이 사냥용 슴딘은 위의 두가지 퀘스트에 특화되어 있는 캐릭입니다. 
일반 필드에서의 사냥 속도는 대단히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횃불, 애니참 습득을 위한 퀘스트에서는 그 어떤 캐릭보다도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이 사냥용 슴딘이 다른 캐릭과 차별화되는 이유를 적어보겠습니다.

1. 100% 적중율의 스마이트 + 강타(Crushing blow)

강타는 상대방 체력을 일정비율로 깎아내리는 공격입니다. 
여러 아이템에 붙어 있는 옵션중에서 강타가 붙어 있는 아이템을 착용하면 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스몹들에게 강타는 한방에 1/8 의 체력을 깎아버립니다. 스마이트 데미지와는 별개로 추가되는 데미지이지요. 
강타에 대해서는 다음장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라이프 탭

우버디아 / 트리스트럼 3군주 들은 상당히 강력한 원소 공격 / 물리 공격을 병행해 옵니다. 
이런 공격들에게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라이프 탭이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스마이트의 특징중의 한가지. 라잎 / 마나 흡수를 하지 못한다는 점이 있습니다만, 라이프 탭이 걸리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라잎을 계속 채워가면서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라이프 탭이 걸리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닉 뱀파이어본 글러브(뱀파장) : 타격시 5%확률로 라이프탭 시전 
룬워드 망명(Exile) : 타격시 15%확률로 라이프탭 시전 
룬워드 마지막소원(마소) : 타격시 10%확률로 라이프탭 시전

매직 완드 : 라이프탭 충전 (횟수 정해져 있음, 수리 가능) 
유닉 본위브 부츠 : 라이프탭 충전 (횟수 정해져 있음, 수리 가능)


3. 높은 방어력

여기서 말하는 방어력이란 라잎 / 디펜스 / 블럭율 / 저항력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방어력을 뜻합니다. 
콜투암즈(Call to Arms)를 사용하면 적어도 3000~3500정도의 라잎을 확보. 
홀리쉴드를 사용하여, 적어도 13000이상의 디펜스(방어)를 확보. 
홀리실드 및 민첩투자를 통해 75%블럭율 확보. (타 캐릭보다 적은 민첩 투자로 얻어집니다) 
룬워드 성역, 혹은 기타 아이템에서 저항력을 확보하기 쉬움.

이렇게 높은 방어력과 위에서 언급한 라이프탭의 조화로 인해서, 안전한 사냥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강타에 대한 설명 ]

강타 = 강한 타격, 영어로 하면 Crushing blow 입니다. 
영어로 정의되어 있는 강타의 설명을 잠깐 보자면,

This is a chance of reducing a monster's health by X% in a single blow.

한방에 상대 몬스터의 일정% 체력을 깎는 기술... 정도로 해석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강타는 사냥용 슴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설명했듯이 한방에 1/8 의 체력을 날려버리기 때문에 몬스터의 체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 효과가 커지기 때문이죠.

-일반 몬스터 : 1/4th 
-PK 상대방에게 : 1/10th (듀얼)
-PK 상대방 용병 : 1/10th (용병)
-챔피언급, 유니크, 보스급 몬스터 : 1/8th 
-원거리 무기 사용시 (일반 몬스터) : 1/8th 
-원거리 무기 사용시 (PK상대방) : 1/20th 
-원거리 무기 사용시 (PK 용병) : 1/20th 
-원거리 무기 사용시 (챔피언,유니크,보스급 몬스터) : 1/16th

보시다시피, 보스급 몬스터 상대로는 한방에 1/8 의 라잎을 날려버립니다. 
소서리스의 스태틱 필드를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8방만 때리면 보스가 사망하느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처음 1/8 라잎을 날린다면, 두번째에는 7/8 체력에서 다시 1/8 체력을 깎아내리는 식입니다. 
이렇게 초반 몇방에는 데미지가 팍팍 깎이다가 나중에 보스몹의 체력이 조금만 남았을 때에는 아주 
조금씩만 깎이게 됩니다.

사냥용 슴딘이 강타가 매우 중요한 점은 이해가 가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PK용 슴딘에게도 강타가 중요할까요?? 대답은 NO 입니다. 
한방에 1/10 의 라잎을 날려버린다면 얼핏 대단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냥용 슴딘과 같이 강타 셋팅(아이템 셋팅)을 하게되면, PK에 필요한 다른 요소들을 보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고뇌라는 무기의 사용으로 인해, 이제는 스마이트 몇방에 PK가 종료되는 것이
당연해진 지금에서는 더 이상 PK때 강타가 유력한 옵션이라 불리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 사냥용 슴딘의 강타 셋팅 ]

사냥용 슴딘이 맞추어야 할 강타는 보통 50%이상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50%면 스마이트 두방에 강타 한번이 터진다는 계산이겠죠?? 물론 확률적인 계산이다보니, 정확히 두방에 한번씩
터지지는 않습니다만, 적어도 50%이상, 적당하게는 70%정도는 맞추는 것이 이롭습니다.

여러 아이템 중에서 강타를 포함하고 있는 아이템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냥용 슴딘이 쓸만한...)

< 유닉 무기 > 
플레쉬립퍼 ( 유닉 팽드나이프) : 25강타 
헤븐스 라이트 (유닉 마이티 셉터) : 33강타
아스트론 (유닉 캐듀) : 33강타 
스톰래쉬스컬지 (유닉 스컬지) : 30강타, 15%스태틱 필드

< 룬워드 무기 > 
블랙 : 40강타
죽음 : 50강타
킹슬레이어 : 33강타
마지막소원 : 60~70강타

< 헬멧/머리 > 
길리엄 (셋트 윙드 헬름) : 35강타 
유닉 본 비지즈 : 10강타

< 신발 > 
고어 라이더 (유닉 워부츠) : 15강타
고블린 토우 (유닉 플레이티드 부츠) : 25강타

무기와 헬멧, 신발에서 자기에게 맞는 셋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렴한 셋팅이라면,

룬워드 킹슬레이어 + 고블린토우(신발) = 58% 강타

고가의 셋팅이라면,

룬워드 마지막 소원 + 고어라이더 = 75~85% 강타

이렇게 셋팅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 스마이트에 적용되는 옵션들 ]

스마이트에 적용되는 옵션 : 강타, 상악(상처 악화) 
스마이터에 적용안되는 옵션 : 데들리(치명적 타격), 원소 데미지

 

[ 스마이트 공격 속도 ]

스마이트의 최대 공격 속도는 6프레임입니다. 
파나티시즘 오라를 유지하면서 스마이트를 사용하면 약간의 공속 보충만 해주어도 6프레임을 맞출 수 있습니다. 
장갑이나 아뮬등에서 공격 속도를 보충해 줄 수 있지요.
우선 아래에 있는 각 무기별 공격 속도를 확인하세요. (괄호안의 숫자는 무기의 기본 공격 속도입니다) 
파나티시즘 레벨은 25로 계산하였습니다.

페이즈 블레이드 (-30)

공속 0 일때 : 7프레임 
공속 7 이상 : 6프레임

캐듀시어스(워셉터 계열), 스컬지(프레일 계열), 크립틱 소드, 워 스파이크 (-10)

공속 0 일때 : 8프레임 
공속 5 이상 : 7프레임 
공속34이상 : 6프레임

버서크액스, 마이티셉터 ( 0 )

공속 0 일때 : 8프레임
공속16이상 : 7프레임
공속52이상 : 6프레임

자주쓰는 무기의 프레임을 살펴보겠습니다.

룬워드 고뇌 (페이즈작) : 최하급 공속(30)으로도 최대 스마이트 공속 확보 
룬워드 고뇌 (버석작) : 최하급 공속(30)인 경우 22공속 필요, 공속32이상이면 다른 아이템에서 20공속 확보하면 됩니다.
룬워드 마소 (페이즈작) : 7 공속을 추가로 확보하면 최대 프레임이 나옵니다. 
유닉 스컬지 : 샤에룬 혹은 15공속 쥬얼작업으로 최대 프레임 확보.

 

[ 슴딘의 스탯 분배 ]

사냥용 / PK 용 슴딘의 스탯 분배의 차이는 착용하는 장비에 따라서 나뉘어 집니다. 
수수를 착용하느냐, 착용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60~65정도의 힘이 왔다갔다하기 때문이지요. 
수수를 착용하지 않는 슴딘이라면, 각종 아이템 보너스를 감안하더라도, 어느정도의 힘은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PK용 슴딘이 가장 선호하는 헬멧, 유닉 코로나의 힘제는 174입니다. 
즉, 174를 기준으로 놓고, 힘을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민첩은 홀리쉴드를 켜놓고, 블럭율이 75%가 될때까지 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팔라딘 전용 엘리트 방패중에서도 방패가 가지는 고유의 블럭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세이크리드 타이지(세타)의 
블럭율이 가장 높으며, 보어텍스 실드(볼텍)의 블럭율이 가장 낮습니다. 이점을 감안해서 블럭율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팔라용 방패에 대한 자료는 밑에서 다시한번 다루겠습니다.

남는 스탯은 모두 라잎에 몰아줍니다. 
사냥용이든 PK용이든 라잎이 높은게 유리하다는 점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죠. 
통상, PK방에서 활약하는 슴딘의 라잎은 4500 이상입니다. 스킬피참, 혹은 20피 유옵참을 맞추기 위해서 엄청난 투자가 
필요한만큼 가능한 한 힘과 민첩을 절약해서 라잎으로 올려주는 것이 생존률을 높여주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나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슴딘은 마나를 쓸일이 거의 없을 뿐더러, 투자하기에는 다른 스탯올리기도 바쁘죠.

 

[ 슴딘의 스킬 분배 ]

필수 마스터할 스킬 : 스마이트20, 홀리쉴드20, 파나티시즘20

우선 위의 세가지 스킬은 모두 마스터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마스터한 후에도 40개정도의 스킬이 남게됩니다. 이때부터 우리들의 고민이 시작됩니다. 
슴딘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다른 스킬에 투자함으로서 질(Zeal), 차지(Charge), 피스트(Fist of Heaven) 등의 스킬을 
부가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종류별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 슴질딘 > 스마이트 주력에 질을 보조로 활용. 사냥용 슴딘에게 적당함.

필수 마스터할 스킬들을 모두 올려주신후에, 질(20), 세크리파이스(20) 투자를 해주면 슴질딘이 탄생합니다. 
PK방에서는 공격 성공율(어레 / 어택레이팅)을 신경써야하기 때문에, 스마이트의 능력치를 어느정도 깎아내야하는 
괴로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슴질딘은 주로 사냥용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슴차딘 > 스마이트 주력에 차지를 보조로 활용. PK용으로 적합. 사냥용으로도 가능하긴 합니다.

필수 마스터 스킬을 올려주신 후에, 차지(20), 비거(20)에 투자하면 슴차딘을 형성하게 됩니다. 
PK용은 경우에 따라서, 차지20 투자에 디파이언스20을 올리기도 합니다. 디파의 경우에는 방어력을 올려주는 시너지
역할을 해줍니다. 조금 더 올라운더 성향이 있는 슴딘의 한 종류입니다.


<슴피딘> 스마이트 주력에 피스트를 보조로 활용. PK용 전용.

스마이트는 근접 공격중 최강을 다투는 기술... 여기에 피스트 오브 헤븐(Fist of Heaven)을 곁들여서 근거리/원거리모두
공격 가능한 캐릭으로 꾸밀 수가 있습니다. 다만, 슴피딘의 경우에는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마이트 계열에 모두 
투자했다가는 피스트의 데미지를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매우 강력하지만, 또한 키우기도 어려운 캐릭이 슴피딘입니다. 
피스트20, 컨빅10, 홀리쇼크10 정도로 투자하면 일단 그럴듯한 스킬트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슴딘> 스마이트에 목숨을 건다.

주로 슴VS슴전, 그리고 VS바바 및 타격계 캐릭과의 전투를 염두에 둔 경우에는 스마이트 계열을 완전히 마스터한 후에, 
디파이언스를 찍어줍니다. 디펜스 강화 목적이죠. 거기에 남는 스킬은 비거, 혹은 차지, 간혹 셀베이션에 1스킬 투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서리스 등의 원소 계열 상대를 위해서) 이 경우에는 완전한 스마이트 Only 팔라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물리 리듀스, 저항력 ]

사냥용 팔라 : 물리 리듀스는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손쉽게 20~30% 물리 리듀스를 맞출 수 있지요. (벨트 + 수수or명굴) 
오히려 저항력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리스트럼(횃불퀘스트)에 나오는 우버 메피의 경우에 컨빅션을
달고 나옵니다. (-125저항깎임) 이를 감안한 저항력 대비 셋팅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PK용 팔라 : 코로나, 방패, 애니, 횃불만으로도 가장 기본적인 저항력은 맞출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원소 데미지에 대해서는 
단계별로 대처하게 됩니다.

1단계 : 스몰레지참(20피11레지, 혹은 20피5올레, 혹은 순수 스몰레지참) 10장~15장 : 누적 올레지90까지 맞춤. 
2단계 : 누적레지 강화 및 흡수셋 착용. (위습링, 드워프링,레이븐링) : 체라소서, 파볼소서, 트랩신, 피스트딘 등등 
3단계 : 누적레지 극대화 및 흡수셋 풀셋착용. : 대표적인 예로 블리소서가 있습니다.

1단계로는 올라운드적인 상황에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왠만한 원소 공격은 1단계로도 버틸수가 있습니다. 
2단계는 아이템에 레지깎기 혹은 컨빅션이나 로우어 레지스트와 같은 슴딘의 원소 저항력을 낮추는 원소공격의 경우를 대비
하기 위함입니다. 파이어(드워프링15%흡수), 콜드(레이븐링20%흡수), 라이트닝(위습링20%흡수) 이렇게 흡수아이템을 
한쪽만 착용해도 왠만한 공격은 막아내는 위력을 보입니다. 
3단계는 아예 원소 이뮨을 만들어버리는 방법입니다. 방패에 (45올레지4솟방패) 퍼펙 보석을 밖아서, 누적레지를 극대화시키고 
각 원소 저항력 205확보한 후에, 흡수링을 쌍으로 착용합니다. (파이어30%흡수, 콜드라이트닝40%흡수) 만약에 여기에서도 
모자라다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아이템을 추가로 착용합니다.

파이어 : 핫스퍼부츠, 라이징선 아뮬 
콜드 : 그리스울드 코로나(퍼펙 사파이어2개 작업), 유닉 배틀 벨트(스노우크래쉬) 15최대 저항 증가, 15콜드 흡수 
라이트닝 : 선더갓

경험상, 파이어와 라이트닝은 위의 아이템까지 착용하지 않더라도, 쌍 드워프링, 쌍 위습링만으로도 거의 이뮨에 가까운 
흡수를 보여줍니다. 콜드경우, 극 블리자드 데미지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쌍레이븐은 필수입니다. 제가 위에 적어놓은 
그리스울드 코로나와 유닉 배틀벨트는 상대 블리소서가 파멸(60콜레깎기)을 들고 나온 경우에 착용하면 좋습니다.

모든 원소 계열 캐릭의 단점이겠지만, 솔직히 3단계까지 하는 것은 이기든 지든 그리 재미는 없습니다. 
2단계정도가 적당하겠습니다. 컨트롤이 익숙해지면 1단계로도 도전해볼 수 있겠구요.

< PK팔라의 물리 리듀스 >

물리 리듀스의 한계는 50%입니다. 즉 제한된 아이템 셋팅중에서 어떻게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50%리듀스를 맞추는가는 
아주 오래전부터 슴딘들이 고민해오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리듀스를 맞추는데에 사용되는 아이템 목록입니다.

2소켓 유닉 코로나 베르룬2개 작업 : 26~31% 
유닉 미스릴코일 벨트 : 10~15% 
수수 : 8% 
베르작 샤코 : 18% 
베르작 업자카 : 8% 
베베작 레어방패 : 16% (2스킬 쌍패 기본)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가장 효율이 높은 아이템 목록입니다. 
이중에서 50%에 맞게 사용하면 되는 것이죠.

룬워드 망명을 착용하는 분들이 베베작 코로나를 고집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 방패 비교 분석 ]

각 엘리트 방패에는 고유의 방어력/블럭율/스마이트데미지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팔라딘 전용 엘리트 방패를 보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세타 (세이크리드 타이지)

디펜스 : 126-158 
착용레벨 : 47 
착용 요구힘 : 86 
블럭율 : 30 (60%)
데미지 : 22-70

(2) 세론 (세이크리드 론다쉬)

디펜스 : 138-164 
착용레벨 : 52
착용 요구힘 : 109 
블럭율 : 28 (58%)
데미지 : 35-58

(3) 쿠라 (쿠라스트 쉴드)

디펜스 : 154-172
착용레벨 : 55
착용 요구힘 : 124 
블럭율 : 25 (55%)
데미지 : 10-82

(4) 자카 (자카럼 쉴드)

디펜스 : 169-193
착용레벨 : 61
착용 요구힘 : 142
블럭율 : 22 (52%)
데미지 : 46-46

(5) 볼텍 (보어텍스 쉴드)

디펜스 : 182-225
착용레벨 : 66
착용 요구힘 : 148 
블럭율 : 19 (51%)
데미지 : 5-87

각 방패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1번부터 5번까지 순서대로 블럭율이 높으며 (세타가 가장 높습니다), 
디펜스는 그 반대로 갑니다. (볼텍이 가장 높습니다). 
데미지의 경우에는 맥뎀은 볼텍이 가장 높으며, 평뎀은 자카럼쉴드(민맥동일하죠) 이런 식으로 제각각 
개성있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쌍패 ? 쓰리패 방패 ? 슴딘이 선호하는 매직 & 레어 방패란... ]

많은 분들이 업 자카나 볼텍 망명 등을 선호하시지만, 그에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는 것이 바로 레어 쌍패 혹은 쓰리패 방패입니다. 
왜 쌍패나 쓰리패를 선호하는지? 그리고 이들 방패에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과연 어떤 방패를 선택하면 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슴딘이 선호하는 쌍패, 쓰리패 방패에 나오는 쌍패라는 표현은 방패 전용 접미사인 Deflecting 이 기본으로 붙어 있는 방패를 말합니다. 
Deflecting 이란 +20% 공격저지 성공률 증가, 그리고 30% 빠른 방어속도 증가를 말합니다. 이것이 쌍패의 기본 옵션입니다. 
반패라는 옵은 +10% 공격저지 성공률 증가, 그리고 15% 빠른 방어속도 증가를 말합니다. 쌍패보다는 옵이 미약하지만, 혹시 다른 옵션이 굉장히 잘 붙었다면 반패 방패도 사용됩니다. 
쓰리패는 접미사 Deflecting 에 Equilibrium 이라는 접미사가 하나 더 붙은 방패입니다. +17% 빠른 회복 속도 (패힛) 가 붙어 있으면 쓰리패가 됩니다.


1. 매직 쌍패 팔라전용 방패

2팔라딘 스킬 (Priest's 프리스츠) 혹은 3전투스킬 (Rose Branded 로즈 브랜디드) 옵션이 붙어 있는 방패가 사용됩니다. 
여기에 팔라전용 방패가 가지고 있는 전용 옵션인 올레가 45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2솟이상 뚫려있어야 사용됩니다만, 레어에 비해 2솟 이상이 잘 붙는다는 장점이외에는 그다지 눈여겨 볼 부분은 없습니다.

2. 레어 쌍패 / 쓰리패 팔라전용 방패

슴딘이라면 한번쯤 꿈꾸어보았을 레어 쌍패 / 쓰리패 방패의 기본 충족 요소는 우선 위에 설명드렸던 2팔라딘 스킬 보너스가 붙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붙을 수 있는 옵션이 다음과 같습니다. (즉 2스킬 쌍패는 기본으로 붙어야 합니다. )

17패힛 >>> 쌍패에 17패힛이 더 붙으면 쓰리패 방패가 됩니다. 
라잎증가 >>> 레어에는 Mammoth (맘모쓰) 라는 접미사가 붙습니다. 31~40 라이프 증가가 붙으며, 매직에서는 최대 60라잎까지 붙습니다. 
중감 >>> 중독 시간 감소가 붙어 있는 옵션입니다. 최대 75%감소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호받는 옵션들이 있습니다만, 레어 쌍패 방패의 결정적 가치는 2소켓이냐 아니냐로 구분됩니다. 
왜 ? 왜 2소켓이 뚫려야 하는 것일까요 ? 그것은 레어 방패가 각광 받는 이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레어 2솟 방패에 베르룬 (8% 데미지 감소) 을 두개 작업하게 되면, 나머지 헬멧 / 갑옷 / 벨트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힘제가 높은 코로나 대신에 샤코를 사용할 수도 있고, 혹은 옵이 좋은 서클릿 계열도 사용가능합니다. 수수 대신에 인내를 선택할 수 있고, 이렇게 작업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는것이지요. 
그래서 매우 좋은 옵션이 나오더라도, 1소켓이 붙게 되면 가차없이 상점에 내다파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스마이트의 리치 ]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제외시키려고 생각했던 부분입니다만, 우선 포함시켜 보겠습니다. 
리치 관련 논란은 예전부터 있어왔고, 미세한 부분의 차이라든지 예외적인 상황 (PK때 발생하는 렉이라든지)
들을 모두 감안한 완성된 Data는 없는듯 합니다. 아직 제 스스로 모자라는 부분이 있기도 하구요.

질의 리치는 무기에 따라서 다릅니다. 버석이 3으로 원핸드 계열중에서는 가장 깁니다. 
스마이트의 경우에는 2가 한계입니다. 리치가 1인 무기가 있으며 2인 무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의견으로는 버석이 리치2, 페이즈가 리치1로 자주 거론되지만, 실제 PK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VS 바바전을 제외하고는 크게 리치의 차이에서 오는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바바전(휠어쎄신포함)에서는 쉬프트 스마이트(제자리에서 스마이트)를 잘 써야하기 때문이죠. 
스마이트의 리치 차이까지 신경쓰게 된다면 당신은 이미 슴딘에 있어서 일정 이상의 경지에 다다랐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스킬참9장 VS 20피참 도배 ]

예전부터 수많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논점중의 하나입니다. 
과연 스킬참도배로 스마이트 데미지 극대화가 좋느냐... 아니면 20피 유옵참 도배로 인해 누적레지 확보 및 
라잎 극대화가 더 좋느냐... 정답이 없는 논점이다보니 저도 결론을 내릴 수 없는 부분입니다만... 
무옵스킬참9장보다는 무옵20피참 도배가 괜찮지 않냐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스킬피참이 있는 경우라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죠. 30피참정도라면 350정도의 라잎을 참에서만 보충할 수 있으니, 
공격력, 라잎 둘다 확보할 수 있는 스킬피참쪽에 무게를 실어주고 싶습니다.

(방패데미지+홀리쉴드추뎀+무기추뎀) X {(100+힘+스마이트증뎀+오오라증뎀+방어구증뎀)/100}

위에 스마이트 데미지 공식에서 보시다시피, 스마이트 증뎀과 홀리실드 추뎀을 동시에 올려주는 전투스킬참은
분명히 데미지를 높여주는데에 이상적인 셋팅입니다... 다만, 지금은 고뇌의 등장으로 스마이트 3~4방에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기에 데미지는 약간 낮추고 (스킬피참4~5장) 20피 유옵참 도배로 패힛과 누적레지등을 같이 맞추는 방식도 
대단히 적절한 셋팅법이라고 생각됩니다.

 

[ 맺는말 ]

슴딘이 워낙에 인기가 좋고, PK방이든 횃불/애니참 퀘스트 전용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만, 슴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새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듯 합니다. 
자유 게시판에서 올라오는 글들에 답변을 달다가 문득 직접 정리를 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짧은 지식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글을 올렸습니다.

이미 여기까지 보신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대체적으로 슴딘의 기본적인 내용을 위주로 담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종종 질문글에 "슴딘 스탯/스킬/아이템셋팅 좀 알려주세여... " 이런 글들이 올라옵니다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셋팅을 남이 알려준대로 하면 자기 캐릭이 아닙니다. 이런저런 고민도 해보고, 없는 재산이나마,
조금씩 아이템을 맞춰나가는 재미야 말로, 디아의 또하나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종종 어려운 질문글들도 받아보았습니다만, 전 슴딘 고수는 아닙니다. 
다만 6년이 다 되어가도록 디아를 오랫동안 해왔기에 개념적인 부분은 같이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서 
글을 남겨보았습니다. 지금 저도 PK용 슴딘을 키우고 있습니다만, 제 스스로도 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것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다들 좋은 나날들 되시길 빌며...
앙골라네꼬 배상.

 


앙골라네꼬님의 자료입니다.

 

출처 :: 트레디아 - http://tradi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