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아블로2

[디아블로 2] 수수께끼 룬워드 갑옷 정리

수수께끼를 작업하기 위한  갑옷의  필수 조건은  위에서  보시다시피 3소켓이 뚫리느냐 혹은  3소켓으로 뚫렸느냐 일것입니다.

 

전자와  후자로  나누어서  조건을  제시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수수께끼를  작업하는  베이스  갑옷은  대부분  엑셉셔널 버젼이나, 엘리트 버젼의  갑옷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워낙  고가의  룬워드  갑옷이니 만큼  조금이라도  높은  디펜을  만족시키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이죠. 물론  나는  노힘의  캐릭을  키우기  위해  노멀  아이템에다  작하신다는  분들도  있겠으나,  익셉셔널  베이스에  작한다  하더라도  디아블로2 게임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국템들과  유닉아이템으로 인해  상당한  힘을  만족할수 있으므로  익셉이나  엘리트에  작하는것이  바람직  하다  사려됩니다.( 추세  또한  그렇구요

^^;)

전자의  조건인  "3소켓이  뚫리느냐" 이 말은  갑옷 자체가  지닌  최대 소켓수를 고려한  것입니다.

엘리트  계열  갑옷들이  최대 소켓가능 수가  모두 4개인데 비해  익셉셔널  계열은  오직2개의 소켓이  가능한  갑옷들이  많기 때문이거든요.

 

 *최대 소켓 가능수 2개인  수수께끼 작업  불가능한  익셉셔널 제료들*

 

 - 고스트 아머, 서펀트 스킨아머, 데몬하이드 아머, 트렐리스드 아머,  티귤레이티드 메일

    퀴레스,  메쉬아머, 러셋아머, 샤크 투스 아머  -

 

위에  나열된  익셉셔널  재료들은  수수깡 재조가  불가능한  것들이므로  주으시면  바로  상점으로  보내셔도  무방하겠네요  ^^;

 

 

* 최대 소켓 가능수가  3~4개 여서  수수깡 작업의  가능성이  있는 익셉셔널 재료들*

 

 - 링키드 메일(3), 메이지  플레이트(3), 템플라 코트(3), 카오스 아머(4), 오네이트 플레이트

    (4), -

 

최대 소켓 가능수가  3소켓으로  정해진  갑옷의  경우  수수깡 재작의  가능성은 100%라 말할수 있겠네요.(물론  단지  작업 가능 유무를  말해본 것임..)

최대  소켓 가능수가 4개인  것들은  아이템 자신이  3소켓을  지닌채  드롭되는  경우에만  작업이  가능하겠습니다.

 

 

엘리트 계열 방어구 재료는  모든  종류가 최대 소켓이 4 소켓이므로  3소켓 상태로  드롭된다면  모두  수수깡 재작이  가능하겠네요.

 

후자에서  말한 "3소켓이  뚫렸느냐" 이말의  뜻은  눈치 채셨겠지만,  최대  소켓개수가4개일경우  운이  좋게  3소켓으로  드롭되었느냐 그렇지  않느냐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디펜과  디펜 상승을  지니고  나온  갑옷이라해도  1,2,4개의  소켓 상태라면 수수깡재료로선  사용할수  없다는  뜻이죠.^^

 

 

그럼  이제 부터  갑옷이  지니고 있는  주옵션인  방어의  수치분포와  힘제한을  알아봅시다

 

 

- 익셉셔널  방어구-

 

Mage Plate  디펜 분포 : 225~261 힘제 : 55

 

Templar Coat  디펜 분포 : 252~274 힘제 : 118

 

Embossed Plate  디펜 분포 : 282~303 힘제 : 125

 

Chaos Armor  디펜 분포 : 315~342 힘제 : 140

 

Ornate Plate  디펜 분포 : 417~450 힘제 : 170

 

- 엘리트  방어구-

 

Dusk Shroud 디펜 분포 : 361~467 힘제 : 77

 

Wyrmhide    디펜 분포 : 364~470 힘제 : 84

 

Scarab Husk  디펜 분포 : 369~474 힘제 : 95

 

Wire Fleece  디펜 분포 : 375~481 힘제 : 111

 

Diamond Mail  디펜 분포 : 383~489 힘제 : 131

 

Loricated Mail 디펜 분포 : 390~496 힘제 : 149

 

Great Hauberk  디펜 분포 : 395~501 힘제 : 118

 

Boneweave 디펜 분포 : 399~505 힘제 : 158

 

Balrog Skin  디펜 분포 : 410~517 힘제 : 165

 

Archon Plate 디펜 분포 : 410~524 힘제 : 103

 

Hellforge Plate  디펜 분포 : 421~530 힘제 : 196

 

Kraken Shell  디펜 분포 : 417~523 힘제 : 174

 

Lacquered Plate  디펜 분포 : 433~541 힘제 : 208

 

Shadow Plate  디펜 분포 : 446~557 힘제 : 230

 

Sacred Armor  디펜 분포 : 487~600 힘제 : 232

 

 

위에 열거된  갑옷들은  모두  수수깡  재작의  가능성이  열려있는  것들로서, 노멀로  드롭된 재료의  경우  디펜분포가  랜덤이므로  한계 디펜에  가깝게  나온것들이  매우  적합한  것들이라  말할수  있습니다.(한마디로  시세 있다는 거죠 ^^;)

 

슈페리어 성질을  가지고   드롭되었을경우엔  노멀  아이템이  가지는  디펜스 수치와  내구력 수치가  최대 15% 까지  향상될수 있습니다.

슈페리어 성질의  재료는  기본 방어와  내구력이  높다는  장점과 함께  손상 되었을경우 그 수리비가  노멀  아이템에  비해  매우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어구의  내구력회복  큐브 조합법이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수리부담을  무시하고  슈페에  작하기도  하는듯  합니다..

 

슈페리어 아이템의  방어 상승 옵션은  기본적으로  노멀 방어구의  최대 한계방어를  기준으로 15%까지  향상되므로  그 수치 계산은  쉽게  해볼수  있습니다.

 

한예로 ,  수수께끼  재료로서  매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아칸 플레이트의  경우 15%슈페라면  그  최대  한계 디펜인  524 디펜을  기준으로 15%인  79디펜이 플러스 되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슈페 아이템의  한계 디펜에  퍼센트를 적용해본다면  누구라도  쉽게  디펜을  계산해보실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내구력 상승만  붙여져  나온  슈페 갑옷은  노멀  갑옷보다 못하다고 볼수 있겠네요.(방어는  노멀과  같은데  수리비만  많이  나오므로..)

 

 

 

-- 허접한  정리 --

 

워낙에  고급 아이템이라  그런지  제작하는  사람들은  그 자신이  사용해야할  캐릭의  성격에 맞게  높은  디펜스, 낮은  힘제  혹은  그 캐릭 고유의  뽀대를  고려해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대중적인  재료로  사용되는  갑옷으론 "메이지 플레이트 , 아칸 플레이트 , 더스크

슈라우드 , 와이어 폴리스 등등이 있겠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재료로서  시세가  있기위해선  이미  알아본 것처럼  노멀 아이템의  경우인데 디펜스가  한계디펜스에  가깝거나  한계 디펜스 수치일때, 혹은  슈페아이템인데 방어상승이 붙거나, 방어와  내구력  모두의  상승이 붙었을 때라 요약해볼수  있겠습니다..

물론  수수께끼  룬워드  자체가  요구하는  3소켓 아이템이어야한다는  조건과  최대  소켓 가능수가  4개인 갑옷은  라주크의  소켓 퀘스트를  통해  뚫게 되면 무조건  4소켓이 나온다는  사실또한  잊어선  않되겠습니다...

 

 

미력한  능력으로 인해  허접한  글이 되었음에 대해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출처: 디아블로ITEM 카페의 레인 보우 님꼐서 쓰신글입니다